부산시, 국토교통부 「도시재생사업 공모」 4곳 모두 선정… 국비 400억 원 확보!

이용우 기자 / 기사승인 : 2025-12-18 15:50:23
  • -
  • +
  • 인쇄
◈ 국토부 공모에 ▲중구 광복·부평동 ▲동구 수정2동 ▲동래구 수민·복산동 ▲금정구 부곡3동 등 4곳이 선정돼 국비 400억 원 확보
◈ 국토부와 협의를 거쳐 내년(2026년)부터 활성화 계획을 수립하는 등 본격적인 사업 착수… 사업계획 수립 단계에서부터 ▲타당성 ▲실현 가능성 ▲사업 효과에 대한 상담을 진행하는 등 체계적인 준비로 이번 성과를 끌어내
[세계타임즈=부산 이용우 기자]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 「2025년 하반기 도시재생사업 공모」에 부산 지역 4곳이 모두 선정돼 국비 400억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선정 지역은 ▲중구 광복·부평동 ▲동구 수정2동 ▲동래구 수민·복산동 ▲금정구 부곡3동 총 4곳으로, 내년(2026년)부터 5년간 총사업비 947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시는 선정된 4개 지역에 대한 사업비가 정부예산에 반영됨에 따라, 국토부와 협의를 거쳐 내년(2026년)부터 활성화 계획을 수립하는 등 본격적인 사업 착수에 들어갈 계획이다.

사업 대상지별 주제는 ▲[중구 광복·부평동] '지하의 재발견, 예술쉼터 프로젝트' ▲[동구 수정2동] '수정동의 빛나는 24시간' ▲[동래구 수민·복산동] '빅히스토리 타운으로 도약하는 부산의 본가(本家), 고도심 동래!' ▲[금정구 부곡3동] '일상이 즐거운 20·50플러스(+) 웰니스타운 기찰'이다. 

중구 광복·부평동 ‘지하의 재발견, 예술쉼터 프로젝트’는 국제지하도상가 내 부족한 화장실과 휴식 공간을 확충하고 공연·전시 등 문화 행사를 도입해 지역 활성화를 도모하는 사업이다. 

동구 수정2동 ‘수정동의 빛나는 24시간’은 빈집을 100퍼센트(%) 정비하고 임대주택을 공급하며 집수리를 확대하는 등 주거 환경을 개선하고 생활 기반 시설(SOC)을 확충해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사업이다. 

동래구 수민·복산동 ‘빅히스토리 타운으로 도약하는 부산의 본가(本家), 고도심 동래!’는 전통시장의 환경을 개선하고 편의시설을 확충하며 한옥마을과 역사 문화 탐방로를 정비해 지역을 관광도시로 발전시키는 사업이다. 

금정구 부곡3동 ‘일상이 즐거운 20·50플러스(+) 웰니스타운 기찰’은 주민 수요 맞춤형 편의시설을 공급하고 주차장과 가로환경을 정비해 정주환경을 개선하고 지역 주민의 신규 주택 정비를 유도하는 사업이다.

한편, 국토부는 지난 7, 8월 쇠퇴하는 도시를 활성화하기 위한 도시재생사업의 유형별 공모 지침(가이드라인)을 확정했다.
 

‘노후주거지정비 지원사업’은 노후 저층 주거지에 기반·편의시설을 공급하고 기금 융자 등 인센티브를 통해 민간의 주택 정비를 지원한다.
 

‘지역특화재생’은 역사·문화·산업 등 지역의 고유한 자산을 활용해 지역의 수요·특색에 따라 시행한다.
 

‘인정사업’은 개별 법령에 근거한 기반 시설 설치·정비 사업을 도시재생사업으로 인정해, 점 단위 소규모 사업을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한다.

올해 도시재생사업 공모는 유형별 지침(가이드라인)이 크게 개편되면서 준비 과정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시는 지난해 '뉴빌리지' 사업 공모에 참여하며 축적한 경험을 바탕으로 신규 사업 사전 심사, 시의회 보고 등 공모 관련 절차를 신속히 이행했다.
 

또한 사업계획 수립 단계에서부터 ▲타당성 ▲실현 가능성 ▲사업 효과에 대한 상담(컨설팅)을 진행하고, 국토부 현장실사 및 최종 발표 평가 대응을 적극 지원하는 등 체계적인 준비로 이번 성과를 끌어냈다.

박형준 시장은 “이번 공모 선정으로 도심 주거지역의 골목상권과 생활환경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라며, “앞으로도 우리시는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도로, 주차장, 공원 등 생활 기반 시설을 확충해 보다 쾌적하고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인천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