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중원도서관은 2026년 한 해 동안 시민과 함께하는 ESG 실천 독서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이번 사업은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를 주제로 시민이 ESG 가치를 이해하고,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기획된 참여형 독서 진흥 프로그램이다.
특히 성남시 도서관 운영 및 독서문화진흥 조례와 성남시 탄소중립 계획(2025~2034)에 발맞춰, 공공도서관의 사회적 책임과 공공가치 실현을 강화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중원도서관은 이를 위해 환경·탄소중립 주제의 ESG 북 큐레이션을 상시 운영하고,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친환경 독서캠페인과 인증형 프로그램을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사회적 포용성을 강화하기 위해 독서 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독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자율주행 배달 로봇, 배리어프리 기기, AR 그림책, 책 읽어주는 로봇 등 AI·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독서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시민 참여 기반의 거버넌스 강화도 주요 특징이다.
도서관 이용 데이터 분석 결과를 공유하고, 독서캠페인 참여 시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정책과 서비스 개선에 반영할 계획이다.
중원도서관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ESG를 시민의 일상 속 실천으로 연결하는 독서 기반 공공서비스”라며 “도서관이 지역사회 지속가능성을 이끄는 생활 밀착형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리딩 투 액션: ESG 함께 읽고 실천하다’는 2026년간 연중 운영되며, 성남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프로그램 관련 세부 사항은 중원도서관 홈페이지와 SNS 채널을 통해 안내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인천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